인생을 바꾸는 명상,명상하는법, 하는이유, 효과까지 총 정리

안녕하셍 건알남입니다. 정말로 우리 모두는 명상을 해야합니다. 오늘 제가 명상하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왜냐하면 명상이 우리에게 너무 이롭거든요, 인생이 바뀔정도로 정말 도움이 됩니다. 종교적인거와 상관 없이요.

오히려 이 명상이 미국으로 수출되어서 메디테이션이라는 말로 유행을 하고 있죠. 아니 유행을 넘어서 미국의 주류문화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모두 아는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트위터(이제는 X죠) 등의 미국 IT 기업들이 명상 프로그램을 도입을 하면서 2017년에는 미국인의 17%정도가 명상을 한다고 조사되기도 하였습니다.

명상을 하는 스티브잡스의 모습

또한 애플의 전설, 스티브 잡스도 명상 애호가 였다고 합니다. 미국인, 그것도 정말 도움이 되는 것에만 관심을 갖는 엘리트들이 왜 명상를 실천할까요?그들은 뇌 휴식법의 중요성을 깨닫고 마인드풀니스가 최고의 휴식법이란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게다가 세계적으로 성공한 80%이상의 사람들은 매일 명상을 한다고 합니다.

게다 최근에는 이 명상이 뇌과학적으로도 인간에게 매우 이롭다는 것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는 여러분이 명상을 해야하는 이유와, 명상의 효과, 명상하는법까지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명상을 해보시고, 달라지는 인생을 느껴보시면 좋겠습니다.

노을이지는 풍경에서 명상을 하고 있는 아름다운 여성의 실루엣

명상을 해야 하는 이유

명상은 우리 ‘외면’이 아닌 ‘내면의 평화’를 위한 끝없는 여정입니다. 신기한 것은 명상, 이 단어의 뜻을 살펴보면 어두울 명에 생각 상입니다. 생각을 어둡게 하고, 생각을 잠들게 하는것, 모든 잡생각을 없애는 것이 명상입니다.

우리는 깨어있는 동안 눈,손,피부,혀,등 오감으로 세상의 정보들을 시시각각 받아들이고 그에따른 생각들도 늘 하고 있잖아요. 그래서 뇌가 쉴 틈이 없습니다. 이 뇌, 그리고 우리의 내면에게 휴식을 주는게 명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SNS가 발달하고 최근에는 쇼츠,릴스,틱톡같은 도파민을 자극해 계속 우리의 뇌를 쉬지못하게하는, 도파민 중독에 걸리게하는 영상들을 많이 보기 때문에 우리의 뇌는 갈수록 쉴 시간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를 지치게하고, 피로하게 합니다. 스트레스를 풀려고 보는 영상과 SNS 게시물이, 우리를 오히려 스트레스 받게합니다.

현대 사회는 우리의 정신을 ‘납치’해가려는 도구가 너무나 많습니다. 정보대홍수의 시대에서 알고리즘은 우리의 신경을 어떻게 하면 계속 끌 수 있을까를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어떤가요? 공감되지 않으신가요? 우리가 아무것도 할 일이 없을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핸드폰을 만지작 거립니다. 카페나 지하철에 있는 사람들을 볼때, 휴대폰을 안하는 사람을 볼 수가 없죠. 이러한 일상 빈틈빈틈에 뇌가 쉬어주질 못하니 성인 ADHD나 만성피로, 스트레스 등이 만연하는 것이죠.

주의 산만, 무기력, 짜증은 뇌가 지쳤다는 신호에요. 단순히 내가 짜증이 많은 사람이라서 그런게 아니라요.

그래서 우리는 , 이런 정신없는 현대사회에서, 진정한 휴식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것은 나를 힘들게 하고 힘들어진 ‘나’는 다른사람과 건강한 관계를 맺기도 쉽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는 명상을 해야만 제대로 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명상하는법을 깨닫고 매일 명상을 통해 뇌를 단련하는 사람의 모습

명상의 효과

우리는 운동을 통해 근육을 더 강하게 변화시키며 우리 스스로를 더 강하게 단련합니다. 하지만 뇌도 우리눈에 보이지 않을뿐 그게 가능한데요 ! 뇌가 변화하는 성질을 뇌 가소성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명상은 이 뇌를 단련하는 것과 비슷해서, 더 강하고 지치지 않는 뇌로 구조 자체를 바꿀 수 있습니다.

마음의 근력을 가지는 것, 이것이 바로 명상의 진짜 목적입니다. 단단한 내면과 뇌는 단단한 나를 만들고, 탄탄한 인생을 만들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어떤가요, 명상 매일 해야되겠죠?

그리고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들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명상을 꾸준히 8주 동안 실행한 결과 대뇌피질이 두꺼워진다는 걸 밝혀냈다고 합니다. 뇌가소성, 뇌가 변하는 것이죠. 특히 기억에 관련된 뇌부위가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두번째로 명상 연구에서 국제적으로 유명한 하버드 의대 교수 허버트 밴슨은 명상이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어요.

세번째로는 명상을 했을 전두엽, 해마 등 뇌 부위들이 다양하게 활성화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네번째로는 명상은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추고, 집중력를 강화하며 우울증, 불안, ADHD, 인지력 저하같은 문제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17분동안 명상을 하면 영구적으로 집중력을 올려준다는 연구도 있는데요. 그에관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바랍니다.

다섯번째로 명상은 면역 기능을 개선시키는 효과도 있는데요. 정말 신기합니다. 제 생각에는 뇌의 피로와 스트레스가 해결되니 거기에 쓰일 에너지가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사용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명상하는법은 가부좌를 틀고 앉아서 눈을감고 호흡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자, 이제그럼 명상하는법을 알아야겠죠? 명상하는법은 정말 어렵지 않고 간단합니다.

첫번째로 기본자세입니다.

1. 의자에 앉습니다. (등받이에 기대지 않고 허리를 핍니다. 명상을 할 때에는 약간 불편한 자세가 좋습니다)

2. 배는 편안히 하고, 손은 허벅지 위에 둡니다. 다리는 꼬지 않습니다. 물론 가부좌를 틀어도 됩니다.

3. 눈은 감습니다. 뜰 경우에는 2미터 전방을 보는 게 좋습니다.

두번째로는 몸의 감각을 의식하는 단계입니다

1.접촉 감각을 느낍니다. 발바닥이 바닥에 닿는 느낌과 엉덩이가 눌리는 감각, 손과 허벅지가 맞닿아있는 느낌을 의식합니다)

2. 두번째로는 몸이 지구에 당겨지는 중력을 느껴봅니다.

세번째로는 호흡을 의식하는 단계입니다.

1. 호흡에 관계하는 감각을 의식합니다(코를 통과하는 공기, 들숨과 날숨에 따른 가슴-복부의 움직임, 호흡과 호흡의 틈, 각 호흡의 깊이, 온도차이 등)

2. 심호흡과 호흡 조절은 하지 않습니다(자연스럽게 호흡이 다가오는 것을 기다린다는 느낌으로)

3. 호흡에(하나,둘,~열)하고 동작을 세분화하기 위해 말로 라벨링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네번째로는 잡념이 떠오를 때 입니다.

1. 잡념이 떠올랐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고 호흡에 주의를 집중한다(호흡은 의식의 닻이다)

2. 잡념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므로 스스로를 자책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명상은 5분이든 10분이든 같은 시간 같읕 장소에서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뇌는 습관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자, 일단 명상을 해봅시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거의 다 했다니까 효과가 있지 않을까요? 일단 100일만 계속해서 해보자구요!

저도 명상을 처음할 때에는 5분하면 5분 잡생각하고 10분하면 10분 잡생각만 했던 기억이 납니다. 처음에는 당연한 현상입니다. 지금도 명상할 때에는 잡생각이 나구요.

그럴떄는 ‘호흡은 의식의 닻이다… 호흡은 의식의 닻이다… ‘생각하며 호흡에 다시 집중하시면 됩니다. 어쩌면 명상은 밖으로 튀어나가는 생각들을 호흡에 잠시 묶어놓는 작업이기도 한 것 같네요.

명상이 과학적으로도 우리 몸에 너무 좋다니까 우리, 지금부터 명상해봅시다. 감사합니다

포스팅 참고자료
  1. 최고의 휴식(구기야 아카라)
  2. Meditation: A simple, fast way to reduce stress,mayyo clinic
  3. 12 Science-Based Benefits of Meditation
  4. The psychological effects of meditation: A meta-analysis,Sedlmeier, Peter Eberth, Juliane Schwarz, Marcus Zimmermann, Doreen Haarig, Frederik Jaeger, Sonia Kunze, Sonja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건강칼럼 컨텐츠를 만듭니다. '건강을 잃는 것은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 제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더 건강해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