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드류 후버만 루틴, 해본 사람들이 극찬하는 후기 모음

안녕하십니까, 건알남입니다. 바로 이전포스팅에서 앤드류 후버만 루틴을 소개했었는데요.

외국에서는 이미 앤드류 후버만 루틴이 알려진지 시간이 꽤 지났고, 30일동안 도전해본다음 유튜브에 후기를 올린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저 또한 이 사람들의 후기를 보며 하고싶다는 마음이 들고 하게되면 기분이 어떨지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고요.

긴말말고 외국분들의 후기를 살펴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에는 편의를 위하여 경어를 사용하겠습니다.

앤드류 후버만 루틴을 리뷰하는 유튜버 로라

로라는 외국의 10만 유튜버다. 그녀의 30일간 여정의 영상은 재밌었다. 루틴을 진행하면서 힘들어 하는 모습까지 가감없이 볼 수 있으니까 한 번 보는것도 좋다.

빠른 기상에 대한 후기

그녀는 아침 일찍 일어나는게 힘들다고 했다. 하지만 하루의 가장 큰 과제를 해결하는데 좋다고 후기를 남겼다. 특히 그녀는 유튜버인 만큼 유튜브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에는 집중과 동기 부여가 필요한데, 그 일을 처리하는데에 아침이 좋다고 생각해서 했다고 한다.

처음에는 일찍 일어나서 일하는게 쉽지는 않았다고 한다. 그러니 처음에는 일어나서 아무것도 안하더라도 일어나는 것 자체에 집중하라고 한다.

찬물 샤워에 대한 후기

앤드류 후버만 루틴중 나도 가장 힘들어하는게 이 찬물샤워 였다. 로라 역시 너무 힘들었다고 한다. 그렇지만 얼음 목욕은 좋아한다고.

그녀는 찬물 샤워를 하면서 그날의 의지를 선언하곤 했었다고 한다.

앤드류 후버만 루틴을 리뷰하는 유튜버 로라2

90분 몰입 후 20분 휴식 후기

90분 몰입하여 일하는 것은 어려웠다고 한다.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직장에 다니고 직장에서는 마음대로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아무래도 직장에서는 다른 사람이 말을 걸기도 하고, 급작스러운 미팅이 생기기도 하고, 마음대로 쉬기도 힘들다) 대중화가 힘들 것 같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그녀는 프리랜서라 앤드류 후버만 루틴이 가능했는데, 90분 몰입 후 20분 동안은 발 마사지를 했다고 한다. 아무래도 서서 편집을 하다보니 발이 아파서 그런 것 같다.

앤드류 후버만 루틴을 리뷰하는 유튜버 로라

낮잠, 니드라 요가 후기

요가 니드라는 20분동안 나레이션을 들으면서 몸의 각각 다른 부위에 집중하는 재미있는 기법이었다고 그녀는 말한다.

하지만 이 니드라 요가를 끝까지 하는 사람은 드물것 같다고 했다. 그녀도 실제로 니드라 요가를 하다가 많이 잤다고 한다. (저 사진은 100% 자는 것 같다)

그리고 일어나기가 너무 싫었다고 한다. 당연하다. 밥 먹고 낮잠이라니 꿀 같이 달콤할게 분명하다.그리고 그녀가 느낀점은 낮잠 전에 자잘한 업무들을 처리하고 낮잠 후에 큰 업무를 하는게 더 효율적이라고 했다.

니드라 요가를 할 것이면 잘 것을 대비해서 꼭 알람을 맞춰놔야 겠다

저녁 루틴 후기

그녀는 5시에 일을 끝내고 20분 동안 스트레칭을 한뒤, 5시 30분에 저녁 식사로 보통 치킨과 샐러드를 먹었다고 한다.

그리고 45분 쯤에는 마을 주변을 한 바퀴 돌면서 저녁 노을 빛을 많이 받으려고 했고, 마을 고양이들한테 인사를 하면서 앤드류 후버만의 팟캐스트를 들었다고 한다. (앤드류 후버만 형님 좋아하시겠네)

매일 한달간 이 루틴을 해본 결과 저녁식사를 즐길 수 있고, 매일 밤 피곤하지만 기분 좋은 피로감으로 침대에 눕는게 좋았다고 했다.

그녀는 고작 7시 15분에 잠을 잘 준비가 다 끝났다고 한다.

수면 루틴 후기

앤드류 후버만 루틴에는 침대를 조금 차갑게 하는 것이 수면의 질을 올린다고 말하는데, 그녀는 침대를 냉각 및 가열할 수 있는 night’s sleep 제품이 좋았다고 한다.

찾아보니까 이런 제품이 나왔다. 매트리스 커버 같은건데 쿨링기능도 있고 가열기능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진동 기능도 있어서 알람이아닌 진동으로 일어날 수 있고 수면패턴도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근데 가격이 2,095 달러다.

한국돈으로 240~250만원 정도 하는 거다. 음 ….. 살 수 있는 사람은 한 번 사보고 후기를 부탁한다.

이런 게 없다면 창문을 열거나 에어컨을 키고 침구를 침대 들어가기 한 시간 전에 걷어내면 된다고 한다. 이러한 루틴을 적용한 결과 그녀의 수면 점수가 즉시 향상되었다고 한다. (그녀는 스마트 워치로 수면의 질을 체크하고 있다)

Laura의 종합 후기

그녀는 아침에 소금물을 마시는 것, 아침에 햇빛을 쬐는 것, 카페인을 먹고 운동을 하는 것은 효과를 확실히 느꼈다고 한다.

하지만 아침 운동과 니드라 요가는 특히 힘들었다고 다시 시도해볼 것이라고 한다.

또한 추위에 강한 체질이 아니어서 찬물 샤워는 이번에 잘 하지 않았다고 한다. 어쨋거나 그녀는 앤드류 후버만 루틴을 통해 효과를 느꼈고, 자기 식으로 변형해서 계속해서 이어갈 것이라고 한다.

앤드류 후버만 루틴을 하고 있는 유튜버 Sacha씨

로라에 이어 또 다른 30일 후기를 올린 사람을 보자. 이 청년은 Sacha bourlon이라고 하는 유튜번데, 발음이 어려우니 그냥 사차씨라 하겠다. 이 사차씨는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루틴을 통해 삶이 크게 변했다고 한다.

루틴을 매일 적용하면서, 매일 아침 6시 이전에 일어나고 태양 빛을 보고 건강한 습관을 형성하며 스트레스를 줄이고 행복한 삶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한다.

앤드류 후버만 루틴을 하고 있는 유튜버 Sacha씨 모습

그는 오전까지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간헐적 단식을 했고, 오전에는 휴대폰을 아예 사용하지 않았다고 한다. 카페인을 복용하면서 테스토스테론 수준을 높이고 수염 성장(엥?)을 증진 시켰다고 한다.

30일 간의 경험은 예상과는 달리 처음 10일 동안은 생각보다 수월했다고 한다

사차씨의 아침 루틴

그는 6시 10분쯤 일어나 침대를 정돈하고, 몸을 움직일 수 있게 주변을 청소한다고 한다. 소금물 (뇌의 뉴련 연결을 향상시키는)을 마시기 위해 주방으로 바로 가고 , 10~15분 명상을 하기도 한다고 한다.

그는 책을 조금 읽은 뒤에 6시 40분이면 체육복을 입고 피트니스 클럽으로 출발한다고 한다. 운동은 매주 5회 규칙적으로 하며, 특정 운동 프로그램을 따라한다고 한다.

그는 일어난 후한 시간 동안 자연광을 받는게 앤드류 후버만의 루틴이지만 겨울철에는 추워서 적응이 힘들 것 같다고 한다.

캡처 2023 11 09 19 24 49 273
출처 : Sacha bourlon 유튜브 채널

그는 앤드류 후버만 루틴에서 아침에 일어나 체육관을 가는 것이 가장 어렵고, 단백질 섭취 없이 운동을 하고 있는 점이 가장 고난 스러운 부분이라고 말한다.

아침 식사를 하고 운동하면 복합탄수화물 등의 음식에서 에너지 부스터를 느낄 수 있지만 이 루틴에서는 그렇지 않으므로 더욱 힘든 것 같다고 한다.

하지만 그는 실험적인 목적도 있기 때문에 모든 과정들을 참고 견뎌내었다고 한다.

사차씨의 찬물 샤워 후기

그는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찬물 샤워(추위에 대해 내성이 생김)을 계속 했다고 한다. 하지만 찬물 샤워는 매일 하더라도 여전히 처음 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라고 한다.

그는 찬물 샤워를 좋아하지 않아서 3분 정도만 참을 수 있다고 한다 (나는 3초 정도를 참는다. 사차씨는 대단하다)

그리고 그는 매일 도서관에서 90분 동안 집중해서 공부한 뒤, 20분간 휴식을 취한다고 한다.

식사에 대한 후기

그는 식사도 똑같은 음식을 루틴으로 해서 먹는데, 이러한 동일한 식단 구성은 정신적인 노력과 선택 고민을 줄여주기 때문에 좋았다고 한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 감자, 계란으로 구성된 점심식사는 뇌와 근육에 필요한 복잡한 탄수화물이고 시험기간에는 뇌 활동 때문에 탄수화물이 많이 필요했다고 한다.(자기만의 방식으로 변형하는게 멋있다)

캡처 2023 11 09 19 33 22 194

니드라 요가에 대한 후기

그는 SDR(non-sleep depressed protocol, 자지않고 휴식을 취하는 것)을 했다고 하는데, 니드라 요가를 말한다. 그리고 가장 어려웠다고 한다.

그는 찬물샤워도 가장 힘들다고 하고, 아침 운동도 가장 힘들다고 하고, 니드라 요가도 가장 힘들다고 한다. 아무래도 많이 힘들었던 모양이다.

앤드류 후버만 루틴 중 후반부 후기

그는 뒤로 갈수록 6시에 일어나기 어려워지고, 종종 7시에 일어나 아침 도서관 일정, 운동일정을 재 조정해야 했다고 한다.

그는 30일 동안의 여러번의 실패도 했지만 이러한 실패도 공유하고 싶어했다.

그의 결론은 이러하다. 앤드류 후버만 루틴은 삶에 기적적인 영향을 미쳤고 이렇게나 생산성이 증가한 경험은 없었다고 한다. 학교 시험에서도 가장 우수한 성적을 받았다고 하며 계속해서 이 루틴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건알남의 후기

저 또한 앤드류 후버만의 루틴을 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확실히 과학적으로 인증된 루틴이라 다른 것 같습니다.

저도 특히 찬물샤워와 공복 운동이 정말 정말 힘든데 …. 찬물샤워는 최대로 해봤자 30초이고 30초만 해도 온몸이 얼어붙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원래 수족냉증이 있어서 더 그렇게 느낄 수도 있고요..

하지만 하고나면 몸이 오히려 후끈해지는 느낌과 정신이 맑아지고 또렷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고통에도 불구하고 매일 조금씩 찬물샤워하는 시간을 늘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공복운동은 정말정말정말 x 100 너무 힘듭니다. 하기도 전에 배가 이미 고픈데 하고 나면 배에서 번개천둥 치고요 .. 그래서 금방 소화되는 과일을 먹습니다. 사과 두쪽이랑 바나나 1개를 먹습니다. 공복은 무리였습니다.

낮잠은 자지를 못합니다. 직장인의 특성상 밥먹고 바로 자기에 눈치도 보이고…. 90분 몰입 20분 휴식도 잘 진행이 안되고요.

또한 침대를 차갑게 해서 자는 것도 적응이 안되었습니다. 겨울인데 추운데 어떻게…??

하지만 저 또한 생산성이 마구마구 올라가는 느낌을 앤드류 후버만 루틴을 통해 느꼈습니다. 확실히 효과가 있습니다.

아침에 햇빛을 쐬고 소금물을 섭취 후 찬물 샤워를 하고 일이나 책을 보고 있으면 정말 무서울 정도로 집중이 잘됩니다. 전에 느껴본적 없는 집중력입니다. 또한 오전에 휴대폰을 멀리하니까 새로운 아이디어나 크리에이티브한 생각들이 많이 떠오릅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은 다들 한 번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시 한 번 앤드류 후버만 루틴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건강칼럼 컨텐츠를 만듭니다. '건강을 잃는 것은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 제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더 건강해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