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풀링의 효과와 부작용 총정리 + 오일풀링 보다 추천하는 방법


오일풀링이란 뭘까? 식물성 오일을 입안에 넣고 오랫동안 가글하는 방법이다.

나의 오일풀링에 대한 첫 기억은 5~6년전 쯤 엄마가 집에서 하고 있는 장면이었다.

우리엄마👩‍🦱는 건강프로그램 광팬으로, 강황의 효능에 대한 방송을 본날이면

어김없이 다음날 밥상엔 카레가 올라오고,

스트레칭의 효과를 본날은 온 식구가 그날 저녁 그 스트레칭을 따라했어야 됐다.

그 날도 엄마의 압박에 못이겨 오일풀링을 해봤는데, 상당히 끔찍했었던 기억이 있다.

냄새도 역했지만, 말도 못하고 20~30분간 고강도의 구강운동을 해야했던게 고역이었다.🤮

그때 이후로 오일풀링을 해본적이 없는데,
최근에 대한민국에 상당수의 오일풀링 러버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만 그들 중에서 맹목적으로 오일풀링을 찬양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권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아서 이 포스팅을 쓰게 되었다.

주변을 한번 둘러보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연예인들의 간증을 듣고 오일풀링을 하고 있다. 오늘은 오일풀링에 대해 알아보자.




이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알아볼 계획이다.
1. 오일풀링이 정확히 뭔지
2. 오일풀링에 대한 주장이 정말로 진실인지.
3. 내가 오일풀링보다 추천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이 포스팅을 다 읽게되면 오일풀링에 대해 정확하게 알 수 있게 되며, 내가 해야하는지 안해야하는지 또한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오일풀링이라는 것은 아유르베다 의학서적에 적힌 방법을 인도인 F.카라치 박사가 오일풀링으로 발표하면서 알려진 방법이다. 국내에는 2013년부터 연예인과 다양한 방송등을 통해 알려지면서 유행하고 있다.

오일풀링에 대해 설명하는 한국 연예인 이효리씨
오일풀링의 효과를 말하는 이효리님

아유르베다란 인도의 전통의학, 다시말해 우리나라의 허준의 동의보감 같은 것이다.
동의보감은 현대 한의학의 모태가된 훌륭한 책이고 세계기록유산까지된 중세 동양 최고의 의서 중 하나이지만, 그 방법들이 모두 좋다는게 아닌것은 지성을 갖춘 현대인이라면 다 알 것이다.

아유르베다도 마찬가지다. 오일풀링 말고도 정말 믿기힘든 요법들도 있다. 구토 유발이라던지 사혈 같은게 있다. 그리고 납 같은 중금속이 함유된 처방을 하는 요법도 있다고 하니 현대의학의 지식을 가진 사람들은 효과를 믿기 힘들 것이다.

하지만 모두 믿기힘든 요법만 있는건 아니고, 어느정도 그 효능을 인정받는 것중 하나가 바로 오일풀링인 것이다. 이 오일풀링, 기름을 넣고 입안에서 오랫동안 굴리는 행동은 사실 한의학에서도 비슷한 요법이 있다. (그리고 나는 한의사가 아니다)

우리나라 조상들이 실천해 온 건강법인 연진법이나 고치법이 있다.

연진법이란 입안에 고이는 침을 수시로 삼키는 방법으로 혀끝을 윗잇몸에 대고 잇몸 전체를 마사지하듯 굴려줘 자연스럽게 입안에 침이 고이고 그것을 삼키는 것이다.
고치법이란 윗니 아랫니를 부딪치면서 치아뿌리에 건강한 자극을 주며 침샘을 자극시켜 침이 모이면 삼키는 방법이다.

오일풀링, 연진법, 고치법의 공통점은 뭘까? 침이다 침.

이 세가지 방법 모두 침샘을 자극해 침 생성을 유도한다.

이 부분을 기억하고 마저 포스팅을 읽어보자.

오일풀링의 주장

오일풀링 요법의 주장은 입안의 세균이 지용성 이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서 오일을 이용해 가글하면 입안 세균 뿐만 아니라 몸 안의 독소까지 제거 된다는 것이 핵심이다. 올리브유 등으로 가글 한 후 뱉으면 올리브유가 뽀얗게 변해있다. 오일풀링의 효과로는 구강 내 세균 및 독소제거, 구취제거, 면역력 증진, 피부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이효리씨의 간증 장면 사진을 넣자)

효과만 들었을 때는 당장이라도 마트로 달려가서 올리브유나 코코넛 오일을 살만한 효과다. 하지만 나는 여러가지의 의문점들이 떠오른다.

오일풀링의 의문점

  1. 세균을 죽이는 것이라면 가글도 있는데 왜 오일풀링인가?
    가글은 지용성 세균을 못 죽이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가그린에 대한 항균효과 평가라는 논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중 가그린에 포함된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CPC)라는 성분은
    충치를 일으키는 뮤탄스 균을 포함한 세균을 가장 효과적으로 살균한다.
    하지만 가글은 좋은 세균들까지 제거해 입안에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그리고 가글은 입안의 수분도 휘발시켜 구강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오일풀링이 안심할 수는 있겠다.


  2. 그렇다면 오일풀링은 입안의 좋은 세균들은 놔두고 나쁜 세균만 없애는 걸까?
    아쉽게도 데이터가 없다. 오일풀링이 위험한 이유가 이것이다.
    관련된 데이터가 많지가 않다.
    오일풀링의 가장 큰 단점이다. 확실하게 검증된 방법이 아니고 우리가 혹하게 되는 데이터는 전부 사람들의 후기다. 사람들의 후기라는 것은 이 안에 우리가 혹시 모르는 마케팅성 조작의견이 있을수도 있고, 더군다나 천차만별 사람의 체질, 그리고 천차만별인 구강상태에 따라 효과가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기 때문에 위험할 수도 있는것이다.
  3. 아침에, 양치질 전에 하는 이유는 뭘까?
    자는동안 생성된 세균과 세균이 뿜어낸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그렇다고 한다. 하지만 내 생각은 이렇다. 일어나자마자 독소를 제거해야할만큼 세균이 많이 생겼다면 그것은 자기전에 구강관리를 잘못한거다. 혹은 입을 열고 잤거나 아니면 노화로 인해 침 생성이 잘 안되는 것이다.

    나는 자기전 총 6~7가지의 구강관리를 하고 잔다. 양치질 – 양치질2(더 작은 칫솔) – 치간칫솔 – 치실 – 혀클리너 – 워터픽 – 구강유산균

    아침에 생성된 독소를 확실하지도 않은 오일풀링으로 20분을 날리는 거보다 자기전에 20분을 투자해서 입안을 말끔하게 만들어 놓고 자는 것을 추천한다. 실제로 나는 저런 루틴으로 구강관리를 시작한 이후로 아침에 단 한번도 입냄새가 난적이 없다.

    그래도 난 정말 일어나자마자 구강관리를 하고싶다면 차라리 혀돌리기를 추천한다. 단언컨대 침은 식물성 오일보다 우리 구강과 몸에 훨씬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오일풀링에 아직 관심만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혀돌리기를 먼저 해보자. 혀를 돌릴수록 침이 많이 나오는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침은 입속 세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입냄새도 억제할 수 있다. 그리고 침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퍼옥시좀이 들어있어 항산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비용을 하나도 들이지 않고도 말이다.

하지만 예외가 있는데 연세가 있으신분들이 그렇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침이 잘 나오지 않고 입안이 마르는 분들이 많아 지는데, 이 분들의 경우에는 오일풀링을 고려할 수 있다. 잘 나오지 않는 침을 대신에 오일을 이용하며, 구강운동도 하면서 침샘을 자극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분의 영상을 보자. 설명을 잘 하신다.

오일풀링은 의학적으로 효과가 있다는 데이터는 없고, 전부 개인의 후기성 데이터 밖에 없다. 그 중에서도 나이가 좀 있는분들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이 분들은 침이 잘 분비가 안되기 때문이다.

앞에서 내가 침에대한 중요성을 한 번 짚었는데, 사실 침이 많이 잘 분비된다면 오일풀링을 할 필요가 없다. 건강하고 젊은 사람의 경우에는 아침에 일어나서 양치만 잘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양치를 잘한다는게 사실상 어렵기도 하고

양치를 잘 안하던 사람들이 늙어서 임플란트, 부분틀니나 충치 등 대부분 입안에 여러가지 문제를 안고있기 때문에 오일풀링의 효과를 더욱 크게 느끼는 것이다.

4. 의사들은 오일풀링에 대해 뭐라고 할까?

캡처 2023 09 21 14 54 40 419

확인결과 의사들은 대부분 오일풀링의 효과를 인정하고 있다. 확실하게 효과가 있다고는 말을 못하지만 많은 환자에게서 효과가 있다는 후기를 듣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 미국 국립보건원은 뭐라고 할까?

The effect of oil pulling with coconut oil to improve dental hygiene and oral health: A systematic review라는 논문을 발췌해왔다. 결과부분만 살펴보자. 오일풀링은 참고할만한 문헌에서 신뢰할만한 증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오일풀링이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는 것은 어렵다고 결론을 지었다.

확실하게 효과가 있다고 말하려면 더욱 많은 실험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오일풀링의 부작용

오일풀링의 부작용은 오연성 폐렴, 흡입성 폐렴을 유발할 수 있다. 즉 오일을 잘못삼켜 폐로 넘어가게 되어서 염증이 생겨 폐렴을 일으키는 것이다.

평소 목이 잘 쉬고 사래가 잘 걸리는 노인성 후두를 앓고 있는 사람이나 중풍이나 치매를 앓고 있는 환자들은 연하장애, 즉 잘못 삼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

SCI저널에서 오일풀링과 연관된 반복적 흡인성 폐렴이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에 의하면 실제 56세 여성 환자가 오일풀링을 하면서 수차례 폐렴을 앓았던 사실이 있다. 입안을 돌아다니며 세균을 잔뜩 보유한 기름이 폐로들어가 계속 염증을 일으킨 것이다.

그리고 이 여성은 오일풀링을 중단한 이후에 2년간 폐렴이 재발하지 않았다고 한다.

오일풀링 대신 내가 추천하는 구강관리 방법

오일풀링은 내가봐도 효능이 어느정도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고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없는데다가 그 효능이 나이와 구강상태에 따라 천차만별이고 의사와 전문가들도 첨예하게 대립하는것이 바로 오일풀링이기 때문에

나는 누구나 인정하는 구강관리 방법을 더 추천하는 것이다. 꼼꼼한 양치질, 치실, 치간칫솔, 스케일링, 치과방문, 구강유산균 같은 것이다.

앞의것들을 제대로 하지 않는데 오일풀링을 해봤자 쓸모가 없다. 입안에 플라그가 남아 있는데 오일풀링을 해봤자 플라그는 떨어지지 않는다. 오일이 세균을 좀 가지고 나가도 플라그는 세균공장이기 때문에 금방 다시 생성된다.

그러니 양치질부터 꼼꼼히 하자. 그리고 치실도 꼭 사용하자. 그리고 한 달에 한 번씩 치과에 방문하자. 추가로 무언갈 더 하고 싶다면 차라리 워터픽을 사거나 구강유산균을 먹어보자

그럼에도 또 또 추가로 무언갈 하고 싶다면 오일풀링을 조심히 사용해보자.

마무리

  1. 의학적으로 오일풀링은 ‘확실하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2. 오일풀링 하기전에 정석적인 치아관리를 먼저하자.
  3. 양치질 잘 못하면 오일풀링은 하나마나다.
  4. 정석적인 치아관리를 잘 하고 있다면 추가적으로 시도를 해보자
  5. 오일풀링 방법은 개인마다 다르며 포스팅 중간에 있는 유튜브 영상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오일풀링을 35일간 한 사람의 후기 영상을 첨부하면서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다. 영상의 3분 30초, 4분 36초를 보면 좋을 것 같다. 여기에서는 의사와 체험자가 오일풀링에 대해 회의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4분 36초 장면에서는 확실히 세균이 줄어든 모습이 보이기도 한다.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건강칼럼 컨텐츠를 만듭니다. '건강을 잃는 것은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 제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더 건강해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