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잎 추출물 효능, 이 포스팅만 확인하세요

먼저
은행잎 추출물 효능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원료이다.
혈액순환에 관심이 없다면 이 글을 안 읽어도 된다.

하지만 혈액순환이 신체 컨디션의 핵심 포인트이고
혈액순환을 향상 시키고 싶다면 이 글을 읽어보자.

이 글에서는 은행잎 추출물의 효능과 부작용, 나아가서 어떠한 제품을 선택해야 되는지 5분 정도의 포스팅으로 알려줄 것이다.

이 글은 미국 국립보건원의 기사와 논문, 약사들의 칼럼들과 내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은행잎 추출물 효능

먼저 혈액순환 개선하면 떠오르는 영양제가 하나 있다. 바로 오메가3이다. 나도 오메가3를 장기복용 하다가 이제 은행잎 추출물로 갈아탔다.

은행잎추출물도 그 효과가 검증이 많이 되었고, 무엇보다 오메가 3는 살아있는 생선으로 섭취하기로 했다. 가격도 비싸고, 삼키기도 힘들고, 가끔씩 올라오는 비릿한 트림이 조금 그렇기 때문이다..

은행잎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물이다. 건강보조식품으로는 잎 추출물을 포함하지만 은행 열매는 전통 중국 의학에서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되었다고 한다

은행잎추출물은 오메가 3보다 가격도 저렴한데 인지기능을 개선하며, 기억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관상동맥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즉, 혈액순환에 효과가 있다.

또한 은행잎 추출물에는 카테킨이나 퀘르세틴같은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있어서 우리 몸의 항산화 작용을 돕는다. 항염증 작영도 있고, 앞서 말했다싶이 혈소판을 줄이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개선시킨다.

그래서 이 은행잎 추출물 효능은 바이러스 감염이나 모세 혈액순환장애 때문에 유발하는 어지러움증, 돌발성 난청, 난청의 주 원인인 이명치료에도 사용이 되고 있다.

나같은 경우에는 오메가 3를 끊고 은행잎추출물로 갈아탄지 약 6개월이 지났는데, 1주일에 1~2번 생선요리와 은행잎추출물을 매일 먹으니까 전보다 더욱 혈액순환이 잘 된다는 느낌을 받았다. 손발저림이 한 번도 없었기 때문이다

추가적으로 은행잎 추출물 효능으로 노화에 의한 황반변성, 알츠하이머병, 불안증세, 천식, 기관지염, 우울증,발기부전,피로, 녹내장, 고혈압, 인슐린 저항성, 다발성 경화증, 말초동맥질환, 여성 성기능 장애,이명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과학적으로 살펴보면 수많은 효능중 일부를 뒷받침 하긴 하지만 전부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다른 치료법과 함께 사용할 경우 알츠하이머 병의 경미한 증상의 기능이 어느 정도 향상될 수 있다고 하는데, 알츠하이머병의 예방이나 치료에 대해서는 뒷받침할 충분한 증거가 없다

또한 은행잎 추출물 효능으로 치매예방에 도움이된다는 몇가지 연구가 있다. 추가적인 치매예방방법을 알고 싶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하자.

은행잎 추출물 부작용

은행잎 추출물 부작용

혈액순환을 돕는 은행잎 추출물도 부작용이 당연히 있다.

첫번째로는 판막 질환이나 혈전 질환 때문에 항응고제(와파린 같은)를 복용중인 환자다.

응고도 막는데 혈액순환이 개선되니까 출혈성이 높아져서 뇌출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두번째로는 항혈소판제나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먹는 환자다.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나프록센 등이 있다.

마찬가지로 출혈성 경향이 높아진다. 항염증제는 우리가 흔히 처방받는 감기약에도 들어있으므로 병원에서 꼭 물어보고 동시에 복용해야한다

세번째로는 수술이나 시술을 앞둔 사람들이다.

마찬가지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피가 날 일이있는 수술과 시술전에는 일주일 정도 복용을 중단 후 수술을 하는게 좋을 것이다.

네번째로는 은행나무는 ginkgotoxin라는 화합물이 있는데, 은행에 독소가 있다는 말이다. 은행 열매를 많이 먹지말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이 ginkgotoxin은 열매에 많지만 잎에도 소량 존재한다고 한다. 구조적으로 비타민 B6와 비슷해서 비타민 B6을 차단하는것으로 밝혀졌다.

한 사례 보고서에 따르면, 한 여자가 은행잎을 다량 섭취한후 발작이 발생하여 B6의 수치가 낮아졌다고 한다, 하지만 비타민 B6를 포함한 치료 후에 증상이 사라졌다고 한다.

은행잎 추출물 제품 추천

은행잎 추출물은 식물에서 화학적 공정을 통해 농축 , 추출한 형태를 말한다.

건강보조식품은 핵심 원료의 품질과 생산공정, 공법에 따라 그 효능이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내 생각엔 이왕 먹을거면 확실한 것을 먹는게 낫다.

은행잎추출물로는 플라보놀배당체, 테르펜락톤, 프로안토시아니딘 등 여러 식물성 화합물들이 있는데 우리나라의 식약처는 플라보놀배당체를 기준으로 제품을 표준화 한다. 즉, 은행잎 추출물에서 핵심이 플라보놀배당체이고 우리는 이것을 눈여겨 봐야한다.

플라보놀 배당체 기능 정보

국내 제품들을 보면 은행잎 전체 함량 중에 플라보놀 배당체 함량이 따로 표기 되어있다.

은행잎 전체 함량중에 플라베놀 배당체의 함량

해외제품들은 테르펜락톤까지 표기 되어있어서 조금 더 구체적이다. 사진은 은행잎추출물이 120mg 인데 플라본배당체가 24%니까 28.8mg, 테르펜락톤이 6%니까 7.2mg가 들어가 있는 제품이다.

은행잎추출물 제품은 일반의액품, 건강기능식품으로 다 구입가능하다. 일반의약품으로 유명한것은 *나민과 *넥신에프가 있다. 둘다 120mg 200정에 약 5~6만원 정도하는데 *나민은 원료가 독일 Schwabe사의 egb761을 사용했다.

독일의 egb761은 품질관리나 임상자료가 상대적으로 풍부하기 때문에 믿고 먹을 수 있는 원료라고 할 수 있겠다. 효과적인 성분을 가공하듯 잘 뽑아내는 회사다.

국내산을 먹는다면 약국에서 *나민을 먹는것을 추천한다.물론 *넥신에프도 처방전으로도 많이 사용된 제품이라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해외직구제품은 추천하는 제품이 두가지 있다. 블루*넷의 징코빌로바와 네추럴*터스 징코 빌로바다. 두 제품다 징코빌로바의 원료로 인데나사의 원료를 사용했다.

징코빌로바 추천하는 두가지 약물

인데나사는 식물성추출물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인정받고 있기 때문에 해외직구를 하고싶다면 이 두가지중 하나를 추천한다.

블루*넷의 징코빌로바 기능성분표

블루*넷의 징코빌로바는 한알당 은행잎 추출물이 60mg이기 때문에 하루에 두알을 먹는게 좋다. 한알당 14.4mg 플라본배당체, 3.6mg의 테르펜락톤이 표준화 되어있다.

네츄럴팩*스의 징코빌로바 기능성분표

네츄럴*터스의 제품은 안데나사의 고유기술인 파이토솜공법이 들어간 은행잎 추출물 기능식품이다. 파이토솜공법은 생체흡수율과 생체이용률을 높인 공법이다. 위 성분표를 보면 Ginkgoselec Phytosome이라고 적혀있다.

국내에 은행잎 추출물 기능식품중에 인데나사의 원료를 쓴 곳은 내가 찾아봤을때 아직은 없었다. 비타민이나 오메가3처럼 주목을 받지 못하는게 그 이유로 추정된다.보통 사용되는 미국산 은행잎 추출물은 인데나사 은행잎 추출물 가격보다 3배 저렴하기 때문이다.

국내제품을 먹고 싶다면 플라보놀배당체 36mg가 한알에 들어있는지 확인하고 먹자. 국산제품의 장점은 플라보놀 배당체의 함량이 높다는 것으로 한알만 먹어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은행나무에서 나는 은행잎은 구충효과가 있다. 그래서 도시 가로수용으로 적합하다. 벌레들이 갉아 먹지 못하는데 공기청정 기능은 뛰어나니까. 하지만 구충효과라는 것은 결국 벌레에게도 안좋고 인간에게도 해롭다. 잎에는 소량이 들어가있다고 하지만 우리몸에 들어갔을때 어떤 증상을 일으킬지 모른다. 그러니 먹고싶다면 몸의 변화에 주의하면서 소량씩 섭취해보자

참고한 문서들

건알남의 포스팅은 고품질의 연구와 확인된 사실만을 바탕으로 정확하고 믿음직한 정보만 전달합니다.

  1. Yang G, Wang Y, Sun J, Zhang K, Liu J. Ginkgo biloba for mild cognitive impairment and Alzheimer’s diseas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Curr Top Med Chem. 2016;16(5):520-8. doi:10.2174/1568026615666150813143520
  2. Jang HS, Roh SY, Jeong EH, Kim BS, Sunwoo MK. Ginkgotoxin induced seizure caused by vitamin B6 deficiencyJ Epilepsy Res. 2015;5(2):104-6. doi:10.14581/jer.15018
  3. Poison Control. Ginkgo biloba: Risks and benefits.
  4. Woelk H, Arnoldt KH, Kieser M, Hoerr R. Ginkgo biloba special extract EGb 761 in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and adjustment disorder with anxious mood: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J Psychiatr Res. 2007;41(6):472-80. doi:10.1016/j.jpsychires.2006.05.004
  5. Yu-Zhou Wu,Shu-Qin Li,Xiu-Guang Zu,Feng-Fei Wang. Ginkgo biloba extract improves coronary artery circulation in patients with coronary artery disease: contribution of plasma nitric oxide and endothelin-1. Phytother Res. 2008 Jun;22(6):734-9. doi: 10.1002/ptr.2335
  6. Yuzhou Wu,Shuqun Li, Wei Cui, Xiuguang Zu, Jun Du, Fengfei Wang. Ginkgo biloba extract improves coronary blood flow in healthy elderly adults: role of endothelium-dependent vasodilation. Phytomedicine. 2008 Mar;15(3)164-9 doi: 10.1016/j.phymed.2007.12.002. Epub 2008 Feb 6
  7. H Woelk, K H arnoldt, M kieser, R Hoerr. Ginkgo biloba special extract EGb 761 in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and adjustment disorder with anxious mood: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J Psychiatr Res. 2007 Sep;41(6):472-80. doi: 10.1016/j.jpsychires.2006.05.004. Epub 2006 Jun 30.

Tab 2 content.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건강칼럼 컨텐츠를 만듭니다. '건강을 잃는 것은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 제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더 건강해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