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손해보는 제3의눈 명상법 (feat. 앤드류후버만 명상법)

안녕하세요 건알남입니다. 잘 들어오셨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명상, 그 중에서도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명상, 어떻게 하시나요? 저는 처음에 명상을 ‘그냥 하면 되는거 아닌가’ 하고 무작정 했습니다. 하지만 명상에도 2가지 메인 종류와 수십가지의 종류가 있더라고요.

그리고 명상은 크게 2가지, 외부명상과 내부명상으로 나뉩니다. 여기에서도 또 많이 종류가 나뉘어 제3의눈명상, 움직이면서 하는 동적 명상 등등이 존재합니다.

명상은 종류만큼 개개인에게 맞는 명상이 다르고 목적이 다르기에 알아두는게 좋은데 오늘은 제3의눈 명상법이라는 이름부터 흥미로운 명상을 한 번 해볼게요. 그전에 명상을 해야하는 이유와 효과를 모르시는 분은 읽고 오시면 이 포스팅을 이해하시기에 더욱 편할 거에요.

제3의눈 명상을하는 아름다운 여성의 실루엣

명상의 정의

일단 명상의 정의부터 다시 적어보겠습니다. 명상은 우리 내부를 바꾸는 것입니다. 내부라 함은 우리의 정신을 뜻하는 것이죠.

그리고 우리의 내면은 두가지 상태로 나뉩니다. 내면에 집중된 상태와, 외부에 집중된 상태입니다. 우리 모두는 이 하나의 선 사이를 왔다갔다 하며 매일매일을 보냅니다.

r건건건건 003 2 1

어떤 사람은 과하게 자기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며 살아가고, 어떤 사람은 과하게 외부(상황,다른 사람들)에만 집중을 하며 살아갑니다.

명상은 자기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고 내면에 기울어 있다면 외면에 집중하는 명상을 해서 되돌아가고, 외부에 기울어있다면 내면에 집중하는 명상을 해서 중심을 찾는 행위입니다.

내면에 집중한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게 몰입해서 자기 자신의 감정을 풍부하게 느낍니다. 하지만 너무 내면으로 기울게 되면 과도하게 긴장을 하거나 스스로 큰 두려움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일어나지 않은 일을 걱정하기도 합니다.

반면 외부에 집중을 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은 중요한 도전같은 것을 앞뒀을때 스스로 느끼는 두려움보다는 상황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집중을 하며 이런 부분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감정상태를 제대로 돌보지 못해서 자신의 고통을 무시해 병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있듯이 무엇이든 균형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명상을 해서 외면과 내면 모두 집중할 수 있게 중간으로 돌아와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외부와 내면 모두 집중하는 중간 상태에 있을때 사람이 가장 행복하고 창의적이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실제로 우리가 집중하는 것을 내부에서 외부, 외부에서 내부로 이동할때 우리의 두뇌는 새로운 신경회로를 만든다고 합니다.

저는 집돌이에다가 저의 감정에 항상 집중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나의 감정에 너무 집중을 하다보니 발표를 하거나 어떤 교육을 해야하는 자리가 있으면 그전날 잠을 못잘정도로 걱정이 커지더라고요.

그럴 때는 외면명상을 합니다.(방법은 밑에서) 그렇다면 나의 감정들은 희미해지고 단순한 사건과, 현상일 뿐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이 느낌은 해본사람들만 아는 것인데, 정말 저는 효과를 많이 봤고 이제는 떨지 않고 잠을 잘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내면에 집중하는지 외부에 집중하는지 알려면

일단 3분간 명상을 해봅시다. 눈을감고 앉아서 명상을 한 뒤에 호흡에 집중을 해보거나 몸 특정 부위에 신경을 모아봅니다. 이 때 집중이 잘된다면 자신은 내면에 집중을 하는 상태, 집중이 잘 안되거나 외부의 소음에 계속 집중이 된다면 외면에 집중된 상태입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처음에 호흡에 집중이 잘 안될 것입니다. 명상을 해본적이 없어서 항상 나의 내면이 아닌 외부 상황에 집중을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 매일 명상을 하는 사람이라면, 명상을 하기전에 3분간 자신이 선위에 어디에 있는지 알아보는 3분 명상을 하고 내면에 집중되어 있다면 외부 명상을, 외부에 집중되어 있다면 내면 명상을 하면 되겠습니다.

제3의눈 명상을 하는 사람

내면 명상

그러면 일단 내면 명상에 대해 알아볼까요? 저희가 집중할 제3의눈 명상법도 내면명상이기 때문에 이것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해요.

첫번째로는 눈을 감아야 합니다. 우리가 받아들이는 정보의 40% 이상이 시각정보이기 때문에 이것을 차단함으로써 더욱 우리 내면에 집중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내면 명상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호흡명상이 있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했던 명상으로, 하는 방법도 굉장히 쉽습니다. 그저 눈을감고 앉아서 호흡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숨이 코로들어와서 기도를 통해 들어가고, 폐를 가득 채우고 나오는 모든 과정을 의식하는 겁니다. 중간에 다른 생각들이 나면 다시 ‘호흡은 의식의 닻이다’ 라는 생각을 하며 호흡에만 집중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호흡을 두번 들이마시고 한번 내뱉는다던가, 4~5초씩 들이마시고 , 참고, 내뱉고, 참고를 반복하는 박스 호흡법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일반적이지 않은 형태로 호흡을 해야 우리가 거기에 집중을 하고 잡생각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호흡명상에서 중요한 부분은 명상이 끝난 후에 안정을 찾기를 위하면 날숨을 들숨보다 길거나 강하게 뱉고 , 정신을 깨우길 원하면 들숨을 날숨보다 길고 강하게 들이켜야 합니다. 따라서 저는 아침명상은 공기를 강하게 들이켜서 내 몸을 깨우고 신경을 깨우고, 저녁에는 길고 편안하게 입으로 후- 후- 내뱉으면서 안정을 찾는 편입니다.

제3의눈 명상법

전전두피질의 모습

드디어 제가 요즘 너무나 재밌어하고 신기해하는 제3의눈 명상법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도 꼭 한 번 해보셨으면 합니다.

뇌에는 감각세포가 없습니다. 두통이 느껴지는 것도 뇌가 아닌 근처 신경에서 느껴지는 것이고 뇌 자체는 아무런 감각신호를 전달하지 않죠. 그래서 뇌 수술을 할때에도 뇌에다가 아무런 마취를 하지 않고 하는 것이죠.

근데 우리가 눈을감고 그림에 있는 전전두피질에 집중을 하면 우리의 두뇌는 즉시 활성화가 됩니다.

우리의 마음대로 전전두피질을 껐다가 켰다가 할 수가 있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눈을 감고 이마 앞쪽 부분에 신경을 집중하면 두뇌가 활성화된다는 느낌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간질간질한 느낌도 들고요.

이 전전두피질에 집중을 하고 있으면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해결책, 새로운 감정, 기억들이 쏟아져 나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저는 실제로 이마에 제3의눈이 떠지는 형상을 상상을 하는데요.

내가 잊어버렸던 사실들이나, 골치아파하는 일들의 해결책이 떠오르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내면명상 – 제3의눈 명상을 현재 가장 자주 하고 있습니다. 일을 하거나 휴식중에요.

추가적인 선택사항

사실 이것만으로 충분한데, 더욱 집중을 하고 싶다면 몇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눈을 감은 채로 눈썹 바로 사이에 위치한 제3의 눈을 올려다 보는 것인데요, 더욱 집중하기 위해서 손가락으로 갖다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편안한 음악을 같이 틀고하면 집중력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제3의눈 명상을 계속하게되면 흰색이나 청백색 빛이 나타나 주변을 둘러싼다고 하는데, 아직 거기까지는 저도 가보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전전두피질이 활성화되면 좋은 감정을 느끼고, 우리의 몸과 신경계가 원활하게 연결되며, 결과적으로 가장 좋은 결과를 내릴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 말은 종교인이 하는게 아니라 신경과학자, 그것도 최신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하는 말입니다.

두뇌의 전대상회(ACC = anterior cingulate cortex)

실제로 전전두엽이 활성화되면 두내의 전대상회(ACC)라고 불리는 감정을 담당하는 부분과 몸의 감각신호를 처리하는 뇌섬엽부분이 함께 활성화가 되어서 감정과 몸 부분에서 느껴지는 자극을 쉽게 전달받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제3의눈 명상이 아주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소개가 되고 있고 현재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 것이죠. 특히 내면 명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외부 명상

외부명상을 위한 수평

외부 명상은 너무 내면에 집중한 사람들을 위한 명상입니다. 외부로 집중을 보내야 하니까 호흡은 편안하게만 유지합니다.

창 밖의 지평선 혹은 수평선이나 3미터에서 5미터 이내 한 가지 물건을 정해놓고 3분 정도 그 물건을 응시하는 겁니다.

이 때 잡생각이 바로 날텐데 그런 생각이 들 때마다 다시 돌아가서 정한 물건이나 지평선을 보면 됩니다.

지평선이 있으면 좋겠지만 대부분은 없을테니 방에 끝에서 반대편 끝에 물건을 오랫동안 바라보는 식으로 하면 됩니다. 현재 저는 외부명상과 내부명상의 비율을 1:2로 하고 있는데요. 정말 만족하고 바뀐 집중상태와 정신력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종교적 행위인줄만 알았던 명상이 뇌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실질적으로 우리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지자 많은 사람들이 명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도 안할수는 없겠죠?

건강관리는 나와 너, 우리 모두를 지키는 것입다. 건강알려주는 건알남입니다. 오늘도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제3의눈 명상법 요약
참고자료

1.All you need to know about third eye meditation

2.How Meditation Works & Science-Based Effective Meditations | Huberman Lab Podcast #96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건강칼럼 컨텐츠를 만듭니다. '건강을 잃는 것은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 제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더 건강해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