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버섯 총 정리 – 차가버섯 성능, 차가버섯효능,부작용

안녕하세요. 건알남입니다.

차가버섯효능에 대해서 궁금하시죠? 저 또한 최근에 버섯차나 버섯커피 등을 먹으면서 버섯에 대한 관심이 마구마구 자라났는데요

차가버섯은 약 2017년~2019년에 유행을 잠시 했었죠. 음료수로도 만들어져 마트에서도 볼 수 있었고요. 하지만 지금은 사라져서 잘 안보입니다.

차가버섯은 한 때 유행을 탄 그저그런 기능을 가진 버섯일까요? 이 포스팅에서는 차가버섯의 성능, 효능 , 부작용에 대해 총 정리를 해드릴테니 이 포스팅만 읽으셔도 차가버섯 전문가가 되실 수 있습니다.

차가버섯효능

차가버섯

차가버섯은 북반구 전역의 자작나무에서 자랍니다.시베리아나 북아메리카, 북유럽 등등이죠. 차가버섯은 종종 어두운 흙 덩어리처럼 보이지만 겉면 아래에는 밝은 주황색 조직이 있어요.

차가버섯(학명 = Inonotus Obliquus)에는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산화 물질과 식물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16세기경부터 불치병을 치료하는 비약으로 전해내려 왔어요. 마치 우리나라의 산삼같은 느낌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러시아에서는 공식적인 암치료 약재로 인정을 받고 있다고 하네요.

15년 이상 , 두께 10cm 이상, 수분 함량 14% 이하, 60도씨 이하에서 건조된 1등급만 약용으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폐기하거나 차를 끓이는 용도로 쓴다고하네요. 특히 차가버섯은 다른 버섯에 비해 베타글루칸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차가버섯은 허브 차와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는데 차가버섯을 섭취하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면역 기능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차가버섯효능과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를 살펴볼까요?

차가버섯효능,성분

차가버섯의 정확한, 100%의 성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걱정마세요. 그러한 식품은 이 세상에 너무너무 많으니까요. 아직도 우리는 사과의 모든 성분까지는 모른다는 사실을 아세요?

차가버섯성분은 유익한 식물 화합물들이 풍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 트리테르페노이드
  • 멜라닌
  • 폴리페놀
  • 플라반

차가버섯은 보충제로 그냥 먹는 것도 가능한데요, 일반적으로는 차로 만들거나 가공음료로 만들어 먹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공 음료는 통째로 섭취하는 거와는 영양 성분이 다를 수도 있겠죠.

트리테르페노이드는 우리가 흔히아는 시카, 병풀추출물에 많은 성분으로 항산화,노화억제,항염,피부광노화개선,항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사포닌과 같은 계열의 성분입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또한 차가버섯에는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저밀도 지방단백질(LDL)을 감소 시킬 수 있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높은 콜레스테롤은 심장 질환을 일으키는 위험 요인이므로 차가버섯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죠.

암 예방

또 다른 차가버섯효능으로 일부 연구에서는 차가버섯이 암을 예방하고 암의 성장을 늦출 수 있다는 자료를 발표했어요.

차가버섯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항산화 물질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에요.

아까 산화 스트레스라는 것을 언급했는데, 산화 스트레스는 우리의 신체가 세포 손상을 방지할 만큼 충분한 항산화 물질을 생성하지 못할 때 발성하는 것으로, 이 산화 스트레스는 암을 비롯해서 여러가지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 체계 지원

사이토카인이라는 물질은 백혈구를 자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이에요. 차가버섯은 사이토카인의 생성에 도움을 주고 면역 체계를 도와줄 수 있어요. 따라서 차가버섯을 꾸준히 먹으면 감기나 다른 질병들을 안 걸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또다른 사이토카인 생성하는 습관

최근 연구에 따르면 만성 염증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혀졌는데요. 염증은 우리 몸에서 질병을 몰아내는데 도움을 주지만 때로는 만성 염증으로 변해서 건강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요. 예를들어 류머티스 관절염 같은 것이죠.

여기서 사이토카인 생성과 조절에 도움이되는 차가버섯이 염증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위험성

차가버섯은 혈당을 낮추는 기능이 있으므로 인슐린 주사나 혈당 강하제를 먹는 사람에게는 안전하지 않을 수 있어요.

쥐를 이용한 연구에 따르면 차가버섯 추출물은 혈소판 응집도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차가버섯은 기능성이 있는 원료인 만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호흡 곤란이나, 심박수 변화 등등이요. 가능성이 낮기는 하지만요. 그리고 약을 처방 받을 때 의사에게 차가버섯을 복용중이라고 미리 말해야 합니다. 또한 차가버섯을 먹는 동안 다른 허브류, 보충제는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차가버섯 먹는법

차가버섯은 시중 TV 프로그램에서는 60도씨에서 우려내 먹으라고 나와 있는데 연구에 기반한 사실을 살펴보면 90도에서 2시간으로 2회 추출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었다고 합니다.

차가버섯효능을 제대로 내는 먹는 법은 차가버섯 덩어리 100g에 물 2L를 넣고 3~4시간 이상 끓여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시중에서 파는 가루제품도 마찬가지로 끓여서 먹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끓인 차가버섯을 공복에 3~4잔 정도 마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버섯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끓인다고 파괴되는 성분이 아니고요. 그러니 차가버섯은 펄펄 끓여서 먹으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건강이 안좋거나 알러지가 심한 사람들은 의사랑 먼저 상담하는 게 좋겠죠? 최근에 차가버섯은 우리나라에서도 상용화가 꽤 잘 되어 가격이 합리적으로 팔리고 있더라고요.

차가버섯의 논란 중 하나는 방사능에 관한 것인데요, 아무래도 러시아가 주 원산지고 러시아에 방사능 유출 사건이 있어서 그런 것이겠죠.

이 표는 국가 별 방사성 세슘 기준을 나타낸 표인데요

국가방사성 세슘 기준(Bq/kg)
대한민국,일본100 이하
국제식품규격위원회1,000 이하
미국1,200 이하
EU1,250 이하
러시아250 이하

원료를 수입하더라우리나라 방사능 세슘 기준은 굉장히 엄격하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100이하의 양이라도 아기나 건강이 안좋은 사람이 계~속 먹는다면 몸에 영향이 있을 수는 있으니 주의 해야겠죠?

그리고 차가버섯 방사능 세슘 결과는 식약처에서 모두 의무적으로 검사를 합니다. 그러니 차가버섯 판매업체에 성적서를 요청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모든 차가버섯 제품이 100 이하의 방사능 세슘을 포함한 것은 맞지만, 업체별로 그 안에서도 하나도 검출 안되는 제품과 60~70이 검출되는 제품도 있을 수 있겠죠.

차가버섯효능,먹는법,주의점 한장정리

감사합니다. 건알남이었습니다

참고자료

1.Inonotus obliquus – from folk medicine to clinical use,J Tradit Complement Med. 2021 Jul; 11(4): 293–302.Published online 2020 Aug 2. doi: 10.1016/j.jtcme.2020.08.003PMCID: PMC8240111PMID: 34195023

3. Immunomodulatory effects of Inonotus obliquus polysaccharide on splenic lymphocytes infected with Toxoplasma gondii via NF-κB and MAPKs pathways,Rui Sang,Fuliang Sun,Hongyuan Zhou,Meng Wang,Haitao Li,Chunting Li, show all,Pages 129-138 | Received 03 Feb 2021, Accepted 05 Dec 2021, Published online: 17 Dec 2021

4.The pharmacological potential and possible molecular mechanisms of action of Inonotus obliquus from preclinical studies,Kingsley C. Duru, Elena G. Kovaleva, Irina G. Danilova, Pieter van der Bijl,First published: 17 June 2019,Citations: 38

5.chaga mushroom, purported benefits,Side effects & more

6. 추출조건에 따른 차가버섯 생리활성 및 면역활성 다당.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건강칼럼 컨텐츠를 만듭니다. '건강을 잃는 것은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 제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더 건강해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