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보어 하기 전에 꼭 읽어주세요

안녕하세요. 건알남입니다.

오늘은 정말정말 중요한 이야기니까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니보어 다이어트를 들어보셨나요? 오로지 ‘육식’만을 하는 이 다이어트 방법은 꽤나 신빙성 있는 말들로 무장 중입니다.

구글에서 카니보어를 검색했을 때 강의나 식단을 판매하는 분들을 볼 수가있는데 이분들의 논리중 하나가 우리는 오랫동안 수렵,채집생활을 했고 농업혁명이 일어나서 농사를 짓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의 몸은 사냥해서 고기를 먹는 아직 그때와 다름없다~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소화가 잘 안되는 씨앗,견과,곡물,채소보다 육식을 해야 한다. 가 그들의 메인 주장이지요. 진화론적에서 내세우는 그들의 논리는 얼핏보면 맞는것 같습니다.

그럼 우리는 육식을 해야 할까요? 제 대답은 ‘no’입니다.

현 세대 카니보어 다이어트 창시자인 로버트 엣킨스는 심장마비 합병증으로 사망했습니다. 무제한 지방 다이어트 창시자인 스티브 번스는 뇌졸중으로 사망했습니다. 현 세대 저탄고지 다이어트 창시자인 로버트 수는 통풍 및 동맥경화로 사망했습니다.

육식,저탄고지,고단백질 …단기적으로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장기적으로 보면 끔찍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우리는 원래 고기를 먹는 동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금 현대인은 불에 굽고 기름에 튀기고 각종 향신료와 소스 등으로 무장해서 고기를 먹을 수 있게 된 것 뿐입니다.

과일을 따고 있는 남자의 모습

우리가 육식동물이 아닌 이유

우리가 육식동물이 아닌 이유는 하늘의 별만큼 차고 넘칩니다. 진화의 관점에서, 생물의 관점에서 조금만 나열해 보겠습니다.

  1. 우리는 두 손과 두 발이 있고 육식동물들은 보통 4개의 발을 가지고 있으며, 4개의 발을 모두 이용해서 이동합니다.
  2. 모든 육식 동물들은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또한 모든 육식동물들의 혀는 매우 거칩니다. 인간의 혀는 부드럽습니다. 또한 인간의 발톱은 육식동물과 달리 다른 동물의 살점을 찢어내기 아주 어렵습니다.
  3. 우리의 손가락은 마주 볼 수 있도록 설계되어서 과일을 잡고 돌리기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육식동물들은 몇 초 안에 먹이를 잡을 수 있는 발톱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인간은 한 명의 아이를 낳지만 육식동물은 여러마리를 낳습니다.
  5. 인간은 매우 구불구불한 대장을 가진 반면에 육식동물의 대장은 직선이고 매끄러운 특징을 보입니다. 고기가 장에 오래 머물게 되면 부패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간의 대장은 약 9m에 달하며 수인성 영양소가 천천히 흡수되도록 진화했기 때문입니다.
  6. 육식동물은 여러개의 젖꼭지를 가졌으며, 인간은 두개입니다.
  7. 인간은 색상의 전체 스펙트럼이 넓습니다. 즉, 멀리서도 익은 과일과 익지 않은 과일을 구분할 수 있는 반면 육식동물은 완전한 색으로 구분할 수가 없죠.
  8. 육식동물은 스스로 비타민C를 생성하지만 우리는 스스로 합성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과일이 주식이었고 과일에 비타민C가 넘치도록 있으니까요.
  9. 육식동물의 어금니는 뾰족하고 날카로우며 인간의 어금니는 음식을 으깨기 편하도록 평평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10. 육식동물은 요산을 소화시키기 위해 요산분해효소를 분비합니다. 하지만 인간은 이 효소를 분비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인간은 몸 안의 칼슘으로 육류의 산을 중화시켜 소화할 수 밖에 없습니다. 뼈 속의 칼슘을 꺼내서 육류의 산을 중화시켜야 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안 걸릴 수 없습니다. 통풍,관절염,류머티즘 등은 모두 과도한 육류 섭취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11. 사자의 간은 매우 큽니다. 엄청나게 많은 양의 단백질을 분해하고 많은 양의 질소노폐물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사자의 담낭은 인간에 비해 3배가 넘는 담즙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 의외에도 정말 많은 부분이 있습니다. 육식만 하기로 다짐하셨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렇다면 우리 인간은 초식동물 일까요? 그것도 아닙니다. 우리는 소나 염소처럼 위가 4개도 아니고 낙타나 사슴처럼 3개도 아니죠. 또한 풀과 잡초를 분해하는 셀룰라아제와 같은 효소를 분비하지도 못합니다.

우리의 몸은 침팬지나 원숭이들과 매우 유사한 점이 있으며 이 유인원류는 과일을 먹고 살았던 동물들 입니다. 주식이 과일이나 채소였으며 벌레나 다른 곤충을 잡아 먹기도 했지만 그 비율이 5%를 넘지 않죠.

인간은 거의 전적으로 과일이나 부드러운 잎에 들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만 소화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인간의 과거 역사는 그렇죠. 농경사회 이전의 식이 생활을 근거로 들것이라면 차라리 우리는 과일을 먹어야 한다고 주장해야 맞는 말일 겁니다.

하지만 현실의 현대인은 아주 당연히 잡식성입니다.가스레인지, 조미료, 인공 감미료, 향신료 등의 도움을 받으면 모든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되죠.

카니보어 식단으로 식사를 하는 남자

카니보어 식단을 하는 사람들의 주장

하지만 그럼에도 카니보어 다이어트를 하는사람은 존재합니다. 그들은 카니보어를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을 나열하고 일부 연구,논문에 근거하여 해야한다고 주장하죠.

물론 당연히 카니보어로 얻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잃는게 훨씬 더 많다는 주장을 하죠. 그럼 카니보어로 얻을 수 있는 점은 무엇일까요?

체중이 감소한다.

육식을 하는만큼 포만감이 빠르게 충족됩니다. 또한 섭취되는 지방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소화도 더디게 되어 배가 잘 고프지 않죠. 결론적으로 총 섭취하는 칼로리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것이죠.

자가면역증상이 해결된다.

카니보어 식단의 대중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게 또 조던 피터슨과 그의 딸 미켈라 피터슨입니다. 이 부녀는 자가면역 질환으로 인해 육식식단을 시작했는데 그 결과 자가면역질환이 말끔하게 나았기 때문에 육식을 계속 하고 있죠..

이렇게 생각해 봅시다. 해산물인 굴에 알러지, 자가면역반응을 가지고 있는 인간이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이 사람은 바닷가에서 줄곧 해산물을 자주 섭취하면서 자가면역증상을 겪습니다.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사람은 해산물 중 어떤 것이 자기에게 면역질환을 유발하는지 모릅니다.

그러다가 우연한 기회에 육식식단을 하게 되고 해산물 식단을 끊게 됩니다. 그러니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굴’도 섭취를 하지 않게되죠. 그러면 이 사람은 자가면역질환이 모든 해산물 때문이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는 자기에게 ‘굴’만 안맞았을 뿐인데도요.

하지만 모든 해산물에 대한 안 좋은점이 그때부터 눈에 들어옵니다. 해산물들은 다량의 세균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던지, 늘어난 바다 쓰레기들 때문에 위험성이 생겼다던지 말입니다.

즉, 개별의 음식의 문제일 수 있는데 전체 카테고리로 묶어 그 전부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생각의 오류를 범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그래서 조던 피터슨 딸의 강의가 테드(Ted, 유튜브 강연채널)에게 계속 거절 당하고 있는 것이죠.

또한 매우 다수의 전문의들은 육식식단이 위험하다고 계속 말하고 있는데도 믿기 시작한 사람들은 듣지 않습니다. 소수의 증명사례 때문이죠. 그들과 자신의 체질이 다를 수도 있는데도요. 그리고 소수의 증명사례도 장기적인 결과는 아직 증명되지 않았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육식식단을 해야되는 이유를 찾죠. 우리가 수렵채집인 시절에 몇백만년 동안 줄곧 사냥을 해왔기 때문에 우리에게 맞는 것이다.. 라고요. 그거에 반대되는 증거가 이미 충분히 많은데도요.

앞에서 설명했다싶이 수렵채집생활을 말할거라면 우리가 과일을 먹는 동물이라고 말하는게 훨씬 신빙성이 있습니다. 동물을 사냥하는 것은 우리에게 차선책이었을 뿐입니다.

마사이족

또한 카니보어족들이 증거로 드는게 아프리카 동무의 유목민족인 마사이족 입니다. 이들은 주로 사냥을 통한 고기, 동물의 피, 우유가 주식입니다.

잠시 위 영상에서 마사이족의 위엄을 보시죠. 사자의 고기를 뺏는 짧은 동영상입니다.카니보어 하는 사람들은 마사이족이 육식을 하고도 심혈관에 문제가 없고 건강하다는 점을 증거로 듭니다. 과연 그게 적절한 이유일까요? 살펴봅시다.

마사이족이 이러한 식습관에도 불구하고 건강한 이유를 찾기 위해 과학자들이 관찰하고 연구한 결과 그들이 낮은 수준의 유산소 활동을 매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됩니다.

하루의 대부분을 가축을 위해 더 푸른 목초지와 물을 찾는데에 몇 마일을 걷는다는 것이죠. 현대인이 마사이족과 같은 활동량을 유지할려면 평소에 걷는 것보다 19km를 매일 더 걸어야 합니다. 지속적인 유산소 활동이 있었다는 것이죠.

그리고 Taylor와 HO라는 과학자에 의해 진행된 연구에선 마사이족이 다량의 포화지방산을 견딜 수 있는 유전적 특성이나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결론을 내었습니다. 그들 부족자체에서 늘 먹는 식습관을 더 잘소화할수 있게끔 적응하고 진화를 한 것이죠. 물론 확실하다고 말할려면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장 결정적인 부분은 마사의족의 평균 수명이 44세가 안되기 때문에 당뇨나 관상동맥 질환이 나타나기 전에 사망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식단을 관리하는 것은 건강하고 오래살기 위해서인데, 마사이족 처럼 매일매일 유산소를 할수도 없거니와, 44세까지 밖에 쌓이지 않은 데이터를 증거로 들이밀기에는 너무 부족하지 않냐는 것입니다.

이누이트

생고기를 먹는 이누이트족

이누이트족은 그린란드, 알래스카에 거려 사는 북극 원주민입니다. 이들은 극한의 환경속에 살아가기 때문에 곡물이나 식물을 전혀 섭취할 수 없죠. 마찬가지로 육식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옥스퍼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이누이트족은 혹독한 환경에서 오랫동안 진화하고 적응했기 때문에 그들의 유전적 돌연변이가 물고기와 해양 포유류 중심으로한 고지방 식단의 나쁜 영향을 상쇄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들의 유전자가 나쁜 콜레스테롤 및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것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즉, 그들은 우리와 달리 오랫동안 혹독한 환경에 지내면서 그러한 환경에 더 잘 생존할 수 있는 돌연변이 유전자들을 가진사람들이 많이 생존하고 많이 유전자를 퍼트리면서 식단에 적응하게 된 것입니다.

우리는 보통 이러한 유전자가 있을 확률이 낮겠죠. 수십세대를 거치면서 육식만 한 경험이 없으니까요. 또한 이누이트들이 자주섭취하는 물고기,물개,북극곰과 다른 고기를 먹는다는 것도 기억해둬야 할 점이에요.

즉, 이누이트들이 우리나라로 건너와서 채식과 곡물섭취를 한 뒤 부작용을 겪고 우리는 육식을 해야해라고 말하는 것은 신빙성이 있지만, 갑자기 우리가 소수의 사례를 보고 그간 먹어온 음식을 버리고 갑자기 육식을 하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얘기입니다.

장 트러블 해결

카니보어를 하시는 분들은 또한 편안한 장 컨디션을 해야하는 이유 중 하나로 꼽습니다.

섬유질이 가스와 복부팽만감을 유발한다고 말이죠. 또한 견과류와 가짓과 식물에 들어있는 렉틴은 장누출을 발생시켜 배탈을 유발한다고 말이죠.

실제로 과도하게 조리된, 살아있지 않은 죽은 섬유질은 소화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살아있는 섬유질(가공되지 않은)은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너무나 과학적으로 증명이 된 사실이라 굳이 말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견과류에 들어있는 렉틴은 과도하게 먹을 시 장누수를 발생시켜 몸 이곳저곳에 염증을 발생시키거나 몸 안에 혼란을 야기합니다. 따라서 저도 땅콩과 같은 고렉틴 음식은 잘 먹지 않습니다.

견과류는 지방 함량과 렉틴 함량이 너무 높습니다. 따라서 섭취시 주의가 필요하죠. 하지만 이것이 카니보어를 해야하는 이유는 되지 않습니다. 어떤 식단이든 생채소를 먹으려고 노력하고, 견과류를 조심해서 적당이 먹으면 되는 것이죠.

견과류와 곡물에 들어있는 렉틴은 특히 문제를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채식이 안좋다고 생각하는 이유와 동일합니다. 또한 많은 비건,채식주의자들의 건강을 앗아가는 녀석도 이 렉틴이죠. 렉틴에 대한 부분은 조만간 자세히 포스팅 하겠습니다.

그럼 카니보어,육식을 하지 말라는 말인가?

인간에게 고기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기에는 정말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저도 고기를 즐겨먹습니다.하지만 오로지 육식만 하는건 정말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요. 그 이유들을 적어볼게요.

육식을 할 때 생성되는 요산

육식을 할 때 생성되는 요산이라는 게 있습니다. 이 요산은 결정화 되어서 몸 안을 돌아다니다가 손가락이나 발가락 관절 같은 곳에 뭉쳐서 류머티스가 되거든요. 이 날카로운 요산결정은 그 자체로 염증 유발물질입니다.

이 요산결정이 정말 많아서 곳곳에 너무 쌓이면 통풍이 되는 겁니다.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는 이 병은 요산결정이 우리 몸안에서 우리가 움직일 때마다 계속 긁고 찔러대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끔찍하죠.

가수 김종국씨가 통풍으로 고생하셨다는 이야기는 알고 계실겁니다. 이게 과도한 단백질 섭취의 부작용 입니다.

또한 남자는 전립선에 결정들이 뭉쳐서 끔찍한 고통을 유발하는 요도결석이 되기도 하죠.카니보어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이 문제를 언급하는 것을 저는 본 적이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당독소

또한 육류는 120도 이상에서 조리하면 당 독소가 많이 발생해서 몸 전체를 빨리 늙고 병들게 만들어 버립니다.당 독소는 항산화 물질의 반대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당독소는 만성 염증을 유발하여 당뇨병, 비만, 심혈관 질환, 암 및 기타 여러 만성 질환을 유발합니다.갈색이 될 때까지 가열하거나 조리한 모든 음식에서 나타나죠. 여기에는 빵(맛있는 껍질과 고기)이 포함됩니다. 구운 음식, 바비큐 요리 등 잘 익은 모든 음식이 포함됩니다.

장수유전자 비활성화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분명히 많은 근육을 만드는 운동선수나 바디빌더들에게는 도움이 됩니다. 육류 섭취는 근성장을 도와주죠. 따라서 육류 섭취는 우리가 근육증가를 통해 얻는 건강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한 단백질 섭취는 우리몸의 시르투인이라는 장수유전자를 비활성화 시키며 오토파지 시스템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오토파지란 간단하게 말아서 우리 몸의 단백질 재활용 시스템입니다. 오랜시간 공복을 유지했을때 활성화 되는데, 이 때 손상된 세포(암세포 등)를 우리 몸이 스스로 먹어서 열량으로 바꾸게됩니다. 그래서 공복이 장수의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죠.

따라서 과한 육류섭취는 단기적으로는 도움이 될지 모르나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안좋다는 말이 됩니다

총 정리

사람마다 맞는 음식은 다 다릅니다. 누구는 돼지고기가 잘 맞고, 누구는 견과류가 맞지 않습니다. 카니보어는 특정 야채나 콩,견과류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이 알러지를 피해 육류로 도망친 것이고, 그로인한 알러지 감소로 인해 나타나는 몸의 변화에 놀라서 나타난 식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비건들은 야채만 먹고, 카니보어 식단을 하는 사람은 고기만 먹고, 프루테리언이라고 불리는 사람은 과일만 먹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주장을 들어보면 하나같이 전부 이 식단을하고 인생이 바뀌었다고 하죠.

저는 살면서 운동을 꾸준히 해서 무병장수 했다는 사람은 들어봤어도 한가지 식단만 고집해서 무병장수 했다는 사람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카니보어 식단은 장기적으로 실험되고 연구된 자료가 없습니다. 전부 개인의 경험에 의한 장점을 나열한 자료밖에 없죠.

어떤 한 식단을 과도하게 믿고 그것을 따르는 것은 정말 위험한 일입니다. 그전에 자기 몸에대한 알러지 검사를 받고 음식 하나하나를 개별적으로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예를들어 가지가 내 몸에 염증을 유발한다고 해서 채소가 전부 내 몸에 안좋은게 아니며 소고기가 내 몸에 잘 맞는다고 해서 양고기가 내 몸에 좋다는 법은 없습니다.

건알남 특성 이미지 007 1

모두 건강해집시다. 건알남이었습니다.

참고자료
  1. High-fat diet made Inuits healthier but shorter thanks to gene mutations, study finds
  2. Health Risks Associated with Meat Consumption: A Review of Epidemiological Studies,Evelyne Battaglia Richi 1, Beatrice Baumer 1, Beatrice Conrad 1, Roger Darioli 1, Alexandra Schmid 1, Ulrich Keller 1
  3. Benefits and Risks Associated with Meat Consumption during Key Life Processes and in Relation to the Risk of Chronic Diseases,Carlotta Giromini1,* and D. Ian Givens2Juana Fernández López, Academic Editor and Paolo Polidori, Academic Editor
  4. Health effects associated with consumption of unprocessed red meat: a Burden of Proof study.October 2022.Nature Medicine 28(10):1-8.DOI:10.1038/s41591-022-01968-z.License.CC BY 4.0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건강칼럼 컨텐츠를 만듭니다. '건강을 잃는 것은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 제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더 건강해졌으면 좋겠습니다.